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반월당 역류성식도염 목이물감과 속쓰림을 유발할 수있기에

대구점 후한의원 치료에 정성을 담다 2025. 4. 7. 22:39

 

 

반월당 역류성식도염 목이물감과 속쓰림을 유발하기에




소화불량이나 속쓰림은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겪어 봤을 흔한 증상입니다. 학업이나 업무로 인해 극심한 스트레스에 노출돼 있고 맵고 짜고 단 자극적인 배달 음식에 익숙해진 환경 탓입니다. 만약 복통과 속쓰림, 더부룩한 증상, 반월당역류성식도염 문제가 지속돼 내과에 방문해 내시경 검사 등을 받았지만, 명확한 원인을 발견하지 못했다면 담적병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담적병은 위장에 노폐물이 쌓여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소화불량, 속쓰림, 복부팽만을 비롯해 헛구역질, 복부와 명치 부위 통증이 대표적인 담적 증상입니다.




​담적병은 소화기관에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두통, 어지럼증, 만성피로와 불면증, 가슴 답답함 등 전신에 걸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장 속 노폐물이 혈액으로 흘러 들어가 피를 오염시키고, 오염된 피가 온 몸을 순환하기 때문입니다. 정서적으로 예민하거나 두뇌를 많이 쓰는 사람에게 발생빈도가 높은데요. 소화불량 증상이 잦으면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이 될 수 있어 평소 자주 체하거나 소화제를 달고 산다면 반월당역류성식도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반월당역류성식도염의 경우 단순 화학적 스트레스가 아니라 위장에 노폐물이 쌓이는 것이 주된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비롯해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즐기거나 커피, 콜라 등 카페인이 든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을 비롯해 과식, 폭식, 야식 등 잘못된 식습관이 주요 원인이 됩니다. 식사 후 바로 눕거나 자는 습관이나 음주와 흡연도 요인입니다. 담적을 방치하면 역류성식도염이나 위염, 위궤양, 장누수 증후군, 과민성대장 증후군, 새는장 증후군, 대장염이나 대장암, 용종 등 위장 질환의 요인이 됩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소화불량 등 위장 문제가 있다면 담적을 의심하고 빠르게 치료해야 합니다. 담적으로 인한 증상은 평소 약했던 부위나 체질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므로 전신 어느 곳에서든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화제나 진통제 등 증상을 없애는 데에만 집중하고 방치하면 소화 기능과 해독 기능이 떨어져 면역력이 저하돼 반월당역류성식도염과 같은 질환에 노출될 위험이 커지므로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담적은 갑작스럽게 생기는 것이 아니라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오랜 기간에 걸쳐 서서히 진행됩니다. 

생활습관과 체질, 연령 등 다양한 요소를 다각적으로 고려한 치료는 물론 식습관 및 운동 관리를 통한 생활습관도 교정되어야 합니다.




한의학적 관점에서는 위장에서 발생한 독소인 담적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해당 담적이 위장의 운동성을 저하시켜 반월당역류성식도염과 같은 담적병을 일으킨다고 보는 것입니다. 따라서 담적을 제거할 수 있는 치료를 통해 질환을 다스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역류성식도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평소 자신의 생활 습관을 기록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와 함께 담적을 개선할 수 있도록 위장 순환을 도울 수 있는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맵고 짠 음식, 기름진 음식, 탄산음료 등의 섭취는 피하고 주 3회 회당 30분 이상의 꾸준한 유산소 운동으로 복부비만 예방에 힘써야 합니다. 감사합니다.​